본문으로 바로가기

xshell color 색 구성표

category Util 2016. 9. 13. 10:19

xshell color 색 구성표


Xshell은 제가 매우 좋아하는 터미널 에뮬레이터 입니다.
화면분할이나 컬러설정등 매우 많은 기능이 있으며 속도도 빠른 에뮬레이터죠

Xshell을 처음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9개의 컬러설정을 제공하지만 색상이 다소 불편하기 때문에 눈에 편하도록 컬러를 설정하기도 합니다.

다행히 Xshell은 컬러설정은 프리셋 형태로 저장(색 구성표)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번 설정한 컬러를 별도의 파일로 저장했다가 불러올 수 있는 기능이 있어서 인터넷에서 좋은 컬러설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많은 컬러설정 중 제가 좋아하는 hanterm 컬러설정과 유명한 솔라라이즈 다크 컬러 설정을 적용하는 방법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설치하고 기본 색구성표 확인하는 법


최초 설치하면 9개의 색 구성표를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게시물에 첨부된 두개의 파일을 적당한 위치에 저장합니다.

저는 윈도우즈 기본 다운로드 폴더에 저장을 하였고 다운로드 폴더를 선택하니 확장자가 xcs인 Xshell 색 구성표 파일을 자동으로 보여줍니다.


파일을 선택하고 열기 버튼을 클릭하면 색 구성표를 성공적으로 가져왔다는 메세지를 보여 줍니다. 

hanterm의 색구성표에는 두개의 구성이 한꺼번에 들어있기 때문에 두개의 색구성표를 성공적으로 가져왔다는 메세지를 보여주네요


두개의 색구성표 파일을 불러오니 총 3개의 3구성표가 확인이 됩니다.

앞서 설명드렸다 시피 색구성표 파일을 두개지만 한텀 색구성표에는 두개의 구성이 들어있어 총 3개의 색 구성표가 등록되고 등록된 색 구성표를 클릭하면 미리보기도 지원해 줍니다. 



색 구성표를 등록한 후 아래의 화면만 클릭하면 등록한 색 구성표를 편하게 설정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분이라면 테스트 서버와 운영서버 접속에 서로 다른 색 구성표를 설정하여 사용하면 운영서버에서의 실수를 방지하는 효과도 있을 수 있겠죠 ^^


색구성표 중 한텀 블랙을 적용한 화면


색 구성표 중 솔라라이즈 다크 색 구성표를 적용한 화면



이상으로 Xshell에서 추가 색 구성표을 추가하여 적용하는 법을 살펴 보았습니다.

# 2016-09-27 / isayme, ubutu 컬러스키마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