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vi/vim/nvim 추천 글 모음

category Programing/vim & neovim 2018. 4. 17. 11:26


vi/vim/neovim(nvim)을 시작할때 인터넷을 통하여 정말 많은 글들을 볼 수 있지만 그중에서도 꽃이라고 할만한 글 두개와 vi류(vim/gvim, neovim) 에디터를 사용하면서 이제는 필수가 되어버린 플러그인 관리자 설치 방법을 간단하게 정리합니다.


첫번째로 VIM 시작 부터 활용까지 읽을 수 있는 글로 밤앙개님의 VIM 강좌 01 를 추천 드립니다.

자세한 설명과 이해를 돕는 예시들이 충분해서 VIM사용을 위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강좌의 갯수가 많으므로 첨부터 하나씩 꼭 익혀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심도있는 이해를 위해 꼭 읽어야 할 글로 Practical Vim 2판 정리 페이지를 추천 드립니다.(vi의 기본적인 사상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iBooks로 읽을 수 있다는 실용적인 VIM 2판을 번역해 주신 글인데 저도 꼭 읽어봐야 겠습니다. ^^


vim을 아무런 설정없이 디폴트로 사용하는 것도 막강하지만 vim을 좀더 편리하게 사용하러면 개발언어에 따른 환경설정 GUI환경에 익숙해져야 하는 시대적 변화를 위해서 vim/neovim을 위한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사용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vim에서 플러그인을 사용하기 위한 두가지 방법이 있는 데 하나는 플러그인을 직접 다운로드 받아서 vim 경로에 복사하는 방법과 플러그인 매니저를 이용해서 설치하는 방법이 존재하는데 아무래도 플러그인 매니저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더 편리합니다.(플러그인 설치만 이해하면 플러그인들 설치와 제거가 자동이 되므로)

플러그인 매니저를 설치하면 사용을 원하는 플러그인만 vim설정파일에 기록하여 주면 자동으로 설치 및 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매니저 설치를 위해서 인터넷에 "vim 플러그인" 또는 "vim plugin"으로 검색해보면 주로 vundle과 vim-plug라는 두가지 플러그인이 검색되는데 이중 vim-plug는 국내에서 빔신으로 불리는 준군님의 플러그인의 속도와 관리면에서 평판이 좋으면서 설치도 용이합니다.


빔신으로 불리는 준군님의 플러그인

vim 활용을 위해서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플러그인 매니저

https://github.com/junegunn/vim-plug


vim과 neovim에 vim-plug를 설치하는 방법 간략 정리

vim을 위해 설치하는 법

curl -fLo ~/.vim/autoload/plug.vim --create-dirs https://raw.githubusercontent.com/junegunn/vim-plug/master/plug.vim

vim 로컬계정 환경설정 : ~/vim/vimrc 파일을 작성


neovim local 계정에 설치하는 법

curl -fLo ~/.config/nvim/autoload/plug.vim --create-dirs https://raw.githubusercontent.com/junegunn/vim-plug/master/plug.vim

neovim 로컬계정 환경설정 : ~/.config/nvim/init.vim


vim 로컬계정의 환경설정파일 확인하는 방법

:echo $MYVIMRC

응용하면 ":e $MYVIMRC"로 바로 환경설정 파일 편집이 가능합니다.



필요한 플러그인은 Vim Awesome 페이지에서 찾고 대부분 예시가 나와 있어 어렵지 않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매니저인 vim-plug를 설치하셨다면 vimrc파일 수정을 통해 플러인 설치 및 설정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도 기본적으로 이해하여야 하는 내용들이 있습니다.(vim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것들 중에 하나죠)


플러그인 설치와 vim 설정을 위해서 vimrc 파일을 수정하고 저장한 뒤 다시 vim을 실행시켜서 설정값을 확인 하는 과정을 반복적으로 하게되며 vim 사용 시에도 vimrc 파일을 수정하는 것은 매우 빈번하게 발생하는 일 중에 하나 입니다.

그러므로 vim에서 vimrc를 수정하기 편하도록 설정해 놓을 필요가 있으며 vim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 제가 꼭 권하는 설정입니다.


아래와 같은 키 설정인데요 어떤 의미인지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vim에 익숙해 지기 전까지는 이해가 어려울 수도 있는 내용이며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우선 vimrc파일에 선정


nnoremap <Leader>ev:edit $MYVIMRC<CR>

nnoremap <Leader>sv:source $MYVIMRC<CR>:echo "Reloaded"<CR>



nnoremap

<Leander>

<CR>

ev,sv

:echo :Reloaded"


vim은 단축키를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는데 모든 키에 기능을 설정할 수 있지만 특별하게 Leader라고 불리우는 키가 있습니다.

Leader키는 설정된 단축키를 누르기전 맨처음 누르는 키로 설명 될 수 있으며 vim에서는 <Leader>라고 vimrc 파일에서 표현됩니다.


리더키는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별도로 지정하지 않는다면 "\"키 입니다.


따라서 "nmap <Leader>e:e $MYVIMRC<CR>"이라고 vimrc에 적고 vim을 실행한 후 "\"+"e"키를 누르면 vimrc 파일을 현재 버퍼에 불러오게 됩니다.


$MYVIMRC는 vim 내장 환경변수로서 현재 vim에서 사용하는 환경로서 ":echo $MYVIMRC" 명령을 내려보면 vim실행 시 적용된는 파일명과 경로를 출력해 줍니다.

vim을 "vim -u NONE -N"으로 실행하여 환경파일 없이 vi 비호환 모드로 실행한 후 ":echo $MYVIMRC"명령을 실생하면 아무것도 출력이 되지 않습니다.



위처럼 설정을 한 이유는 edit enVironment, source enVironment의 의미를 축약하여 단축키가 vimrc 파일을 편집 및 적용하는 것을 연상하기 쉽게 하여 단축키를 쉽게 외우기 위해서 입니다.


리더키를 이용한 단축키 설정은 매우 많이 활용되는데 e,s키를 사용해 버리면 많이 사용되는 키를 

...


kjwon15님이 Vim 컬러스킴의 배경색을 모두 투명으로 바꿔 주는 플러그인을 공개해 주셨습니다.

컬러스킴을 쓰면서도 투명한 배경을 원할때 너무 좋습니다.

https://github.com/kjwon15/vim-transparent

...